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애브비, ADC 암→'자가면역' 확장..TNF ADC "RA 효능"

입력 2020-06-15 14:15 수정 2020-06-15 14:58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암질환 넘어 면역질환서 'ADC 적용' 애브비 접근법의 아이디어 및 비임상 데이터는?...TNF ADC 플랫폼 첫 PoC 결과로 RA 대상 임상2a상 결과 발표

▲애브비가 공개한 TNF-스테로이드(steroid) ADC 플랫폼.

글로벌 탑 의약품인 휴미라(Humira)와 스카이리지(Skyrizi), 린보크(Rinvoq) 등을 성공적으로 상업화한 애브비가 차세대 면역질환 신약으로 포커스하는 프로젝트는 뭘까? 흥미롭게도 애브비는 올해 3월 회사의 자세한 연구개발 전략을 발표하는 R&D 딥다이브(AbbVie R&D Deep Dive) 자리에서 ‘TNF 스테로이드 ADC(TNF steroid ADC)’를 주력 면역질환 프로젝트 중 하나로 제시했다.

이어 지난 10일(현지시간) 애브비는 자가면역질환에서 첫 TNF ADC 약물의 개념입증(PoC) 데이터를 발표했다. 애브비는 중등도(moderate) 내지 심각한(severe) 단계에 있는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에게 TNF ADC 약물 ‘ABBV-3373’을 테스트한 임상2a상에서 임상적 개선을 확인했다. ABBV-3373은 TNF 항체에 글루티코티코이드 수용체 조절(gluticorticoid receptor modulator, GRM) 스테로이드를 결합시킨 형태다.

이번 임상 결과에 대해 마이클 세베리노(Michael Severino) 애브비 회장은 “이번 개념입증 연구 결과는 TNF ADC 플랫폼이 류마티스관절염 환자에게서 표준치료제가 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는 류마티스관절염에서 TNF ADC 플랫폼을 발전시키고 다른 면역 매개 질환에서도 임상 연구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애브비는 향후 자가면역질환 전반에 걸쳐 TNF ADC의 확장성을 엿보고 있다. 향후 주요 3가지 적응증으로 류마티스병, 피부질환, 소화기질환에서 TNF ADC의 효능을 입증하고자 하며, 그 시작점으로 류마티스관절염에서 ABBV-3773을 테스트한 것이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