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하버드大, CRISPR 기반 UCP1↑지방세포로 ”비만치료”

입력 2020-09-03 09:14 수정 2020-09-03 10:55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CRISPR 기반 UCP1 과발현 기술로 '백색지방세포→갈색지방 유사세포' 전환..비만 쥐 모델 갈색지방 유사세포 주입하자 체중↓ 인슐린 저항성↓ 당내성 개선 효과 보여

하버드대 위화(Yu-Hua) 연구팀은 CRISPR 유전자편집 기술를 이용해 UCP1(Uncoupling Protein1)을 과발현시켜 만든 갈색지방 유사 세포가 비만을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사이언스 트랜스레이셔널메디슨(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26일 발표했다(DOI: 10.1126/scitranslmed.aaz8664).

이전에 CRISPR 기술을 이용해 백색지방 세포에서 갈색지방 관련 유전자를 발현시키는 연구는 있었지만, 하나의 유전자 발현만을 조절해 갈색지방 특성을 띄도록 바꿨다는 점이 새롭다. 또한 CRISPR로 UCP1 유전자를 과발현시켜 만든 갈색지방 유사 세포를 비만 쥐 모델에 주입해 치료 효과를 확인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위화 연구팀은 “CRISPR를 활용해 갈색지방 유사세포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비만 자가세포치료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설명했다.

◆ '백색지방→갈색지방' 전환..이러한 접근법 이유? ...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