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머크, 폐암1차 '키트루다 vs 여보이 병용' "무익해.."

입력 2020-11-11 13:37 수정 2020-11-11 22:2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 세팅 '키트루다 vs 키트루다+여보이' 비교 3상 무익성 근거해 투약 중단...머크 “여보이 추가 투여 임상적 이점이 없으며, 독성 증가 ‘아주 명확하게’ 보여준다"

면역항암제 시장에서 빅파마의 경쟁이 치열하다. 비소세포폐암(NSCLC) 면역항암제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머크(MSD)가 공격적인 임상 디자인으로 ‘키트루다(pembrolizumab)’의 경쟁 우위를 지켜나가고 있다. 머크는 키트루다를 표준요법으로 투여하는 PD-L1을 50% 이상 발현하는 비소세포폐암 시장에서, BMS가 내세우는 핵심 병용투여 전략과 키트루다를 직접 비교한 임상을 설계했다.

구체적으로 비소세포폐암 환자 대상 1차 치료제로 키트루다 단독투여와 경쟁사 BMS가 핵심 면역항암제 에셋으로 내세우는 CTLA-4 항체 ‘여보이(Ipilimumab)’와 키트루다 병용요법을 직접 비교한 임상3상 결과 두 그룹 간의 생존기간(OS)이나 무진행생존기간(PFS) 차이가 없다는 것을 증명했다. 또한 머크는 오히려 여보이를 추가 투여할 경우 부작용이 우려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머크는 PD-L1 발현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키트루다 단독투여와 키트루다와 여보이를 병용투여해 비교한 KEYNOTE-598 임상3상에서 확인한 무익함(futility)에 근거해 환자에게 여보이를 투여하는 것을 중단한다고 지난 9일(현지시간) 밝혔다.

특히 올해 5월 BMS가 오랜 시행착오 끝에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PD-L1을 1% 이상 발현하는 비소세포폐암 1차 치료제로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투여 시판허가받은 상황에서, 머크가 이번 결과를 발표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