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항암바이러스 '캡시드 조작' "정맥투여 한계 극복"

입력 2020-12-01 07:41 수정 2020-12-01 08:14

바이오스펙테이터 박동영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캡시드 3가지 유전자 조작해 선천성면역에 의한 간독성 극복 및 항암효능 제고..."2016년 설립 美 에이디큐어에서 개발 중"

(에이디큐어 웹사이트)

항암바이러스(Oncolytic Virus)의 전신투여를 제한하는 선천성 면역(Innate Immunity)을 회피하기 위해 캡시드(Capsid)를 변형하는 새로운 접근법이 나왔다. 전임상에서 정맥투여로 인한 간 독성은 낮아졌으며, 항암 효능은 높아졌다.

디미트리 M. 샤약메토브(Dmitry M. Shayakhmetov) 에이디큐어(AdCure) 창립자이자 미국 에모리 의과대학(Emory University School of Medicine) 교수 연구진은 유전자 변형 아데노바이러스(Adenovirus)가 선천성 면역을 회피해 암을 공격함으로써 항종양 효과를 높인다는 연구결과를 사이언스트렌스레이셔널메디슨(Science Translational Medicine)에 발표했다(DOI: 10.1126/scitranslmed.abc6659).

샤약메토브는 “우리의 변형된 바이러스는 혈액을 통해 암 특이적으로 전달되는 항암바이러스이며 전신 독성 반응에 대한 우려도 적다”며 “임상 연구에서 전이성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개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다양한 암 종의 감염 및 사멸 유도 효율이 높아 항암바이러스(Oncolytic Virus)의 기반 플랫폼 중 하나로 사용되어왔다. 하지만 정맥투여(Intravenous Injection)시 선천성 면역에 의한 효율 저하와 전신 면역반응 및 간독성(Hepatotoxicity)으로 인한 안전성 이슈 등이 단점으로 꼽힌다. 이러한 단점이 아데노바이러스에만 해당되는 것은 아니다. 최초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허가를 받은 암젠(Amgen)의 단순포진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기반 항암바이러스 ‘임리직(Imlygic, Talimogene Laherparepvec)’은 흑색종(Melanoma) 환자 대상 임상3상에서 투여부위(Injection Site)의 종양을 제거하는데는 효율적이었으나 투여부위가 아닌 전이성(Metastatic) 암 치료에 있어서는 제한적이었다(ORR 32%, CR 15% vs ORR 18%, CR 6%)....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