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뷰노, 필립스와 AI '암 바이오마커' 정량화 SW 공급계약

입력 2021-03-17 11:08 수정 2021-03-17 11:08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AI 기반 암 진단 바이오마커 측정 기술..분석시간 단축 및 정확도 증가 기대..올해 내 상용화 예정

뷰노는 17일 필립스코리아와 인공지능(AI) 기반 암 진단 바이오마커를 정량화하는 소프트웨어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필립스코리아는 지난 2018년 자체 개발한 디지털 병리 솔루션 ‘필립스 인텔리사이트 병리 솔루션(Philips IntelliSite Pathology Solution)’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허가를 획득한 바 있다. 이 솔루션은 디지털 병리 이미지를 자동으로 생성 및 시각화해 의료진의 효율적인 병리 진단을 돕는다. 여기에 뷰노의 기술을 적용할 수 있게 공급계약을 맺은 것.

뷰노가 필립스코리아에 공급한 기술은 유방암, 신경내분비 종양 등 다양한 암 질환 관련 바이오마커의 발현 정도를 정량화 해 진단을 보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의료진의 분석시간을 단축하고 정확도와 일관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에는 항원-항체 반응을 이용해 특정 색상으로 표기된 바이오마커를 분석하기 위해 의료진들이 세포의 개수와 비율을 직접 수치화해야했다.

뷰노는 이 기술을 올해 내 인허가 과정을 거쳐 상용화할 계획이다.

김현준 뷰노 대표는 “필립스코리아와 뷰노가 체결한 이번 계약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암 진단 바이오마커를 정량화하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것이다”며 “향후 국내외 병리 형태계측 솔루션 공급을 가속화하고, 개발중인 다양한 디지털 병리 AI 솔루션을 통해 암 진단 및 치료 워크플로우 개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