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에이비엘, '4-1BBxPD-L1' 전임상 발표 "간독성 극복"

입력 2021-07-09 09:25 수정 2021-07-13 19:56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에 기존 4-1BB 항체 간독성 극복 및 항암효과 발표..."고형암 대상 美 1상 진행중"

▲doi: 10.1136/jitc-2021-002428

이중항체 전문기업 에이비엘바이오(ABL Bio)가 면역항암제로 개발하는 4-1BBxPD-L1 이중항체 ‘ABL503’이 종양 부위 특이적으로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 치료 효능을 발휘하며, 기존의 4-1BB 항체가 가진 간독성 극복 가능성을 보여주는 전임상 데이터를 발표했다.

에이비엘바이오는 해당 연구 결과가 국제적으로 권위있는 학술지인 ‘저널포이뮤노테라피 오브캔서(Journal for ImmunoTherapy of Cancer, impact factor: 10.252)’에 게재됐다고 9일 밝혔다. 이 연구는 박수형 카이스트(KAIST) 의과학대학원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진행했다.

ABL503은 나스닥 상장사인 중국 아이맵(I-Mab Biopharma)과 공동개발하고 있으며, 올해초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임상1상 시험계획서(IND)를 승인받았다. 에이비엘바이오에 따르면 국내 회사가 개발한 이중항체로는 미국 임상에 첫 진입 건이다.

면역항암제 분야에서 PD-(L)1 약물의 적용 암종이 넓어지고 있지만 여전히 약물에 불응하는 환자 비율이 높다. 이에 약물 저항성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면역세포를 활성화하는 4-1BB 작용 항체(agonistic antibody)가 개발되고 있지만, 실제 환자의 간 쿠퍼세포(liver resident kupffer cell)에서 4-1BB 신호전달을 활성화하면서 용량 의존적인 간독성이 발견됐다. 대표적이 약물이 BMS의 ‘우렐루맙(urelumab)’으로 초기 항암 활성이 관찰됐음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간 독성으로 환자가 사망하면서, 임상이 중단되는 케이스가 있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