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대구첨복, 에이조스와 자가면역질환 신약 공동개발

입력 2021-07-28 14:30 수정 2021-07-28 14:30

바이오스펙테이터 윤소영 기자

에이조스바이오, AI 신약개발 플랫폼으로 자가면역질환 신약 후보물질 발굴

▲대구첨복재단 신약개발지원센터(대구첨복재단 제공)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의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인공지능(AI) 신약개발 플랫폼 개발회사 에이조스바이오(AZothBio)와 자가면역질환 신약 공동개발계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공동개발에서는 에이조스바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을 통해 발굴한 신약 후보물질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개발을 목표로 한다. 발표에 따르면 에이조스바이오는 가상최적화, 효능예측 등 인실리코(in-silico) 기반 연구를, 신약개발지원센터는 유도체합성, 효능검증, 공정개발 등의 업무를 지원하기로 했다.

에이조스바이오는 면역시스템을 분석해 부작용 최소화 표적을 선정하고, 딥러닝 기반 플랫폼인 AiSAR와 AiKPro로 표적 단백질과 활성 화합물의 구조 특성을 분석해 표적과 화합물 간의 상호작용 예측 모델을 만들었다.

에이조스바이오는 이 모델로 약 250만개의 화합물 라이브러리에서 활성물질을 발굴했으며 활성물질의 구조를 분석해 선도물질이 될 수 있는 기본 화학 골격을 도출했다. 또한 그 과정에서 자체실험 및 외부 CRO 재현성 실험검증을 통해 약물의 효능과 선택성도 확인했다는 설명이다.

재단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반의 신약발굴 시도가 점차 늘어나고 있지만 신규물질 발굴에서부터 임상까지 진행된 사례는 많지 않다”며 “에이조스바이오의 인공지능 플랫폼과 신약개발지원센터 연구역량의 결합으로 향후 신약개발 연구에 있어 벤처와 국가연구지원기관의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