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노바티스도 'αSyn 합류', 저분자화합물 "1.5억弗 계약금"

입력 2021-12-03 14:02 수정 2021-12-06 06:5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2상 'αSyn 저해 저분자화합물' 공동 개발·상업화 권리 사들였으며, 오는 2023년 탑라인 결과 발표 예정...1상 'αSyn 항체' 대한 옵션 권리도 확보...선두주자 엇갈린 행보, 글로벌 경쟁 현황은?

노바티스가 파킨슨병을 타깃한 알파시누클레인(α-synuclein, αSyn) 치료제 후보물질을 사들이면서, 로슈, 아스트라제네카, 바이오젠 등과의 개발 경쟁대열에 뛰어들었다.

독특하게 이번에 노바티스가 사들인 핵심 에셋은 임상2상 단계의 경구용 알파시누클레인 저해제로 현재 주류를 이루고있는 항체와는 다른 접근법이다. 회사에 따르면 알파시누클레인이 잘못 응집되는 것을 저해하는 “첫 저분자화합물이 될 가능성”을 가지며, 노바티스는 계약금 규모만 1억5000만달러를 베팅했다.

UCB는 2일(현지시간) 노바티스와 경구용 알파시누클레인 저해제 ‘UCB0599’에 대한 글로벌 공동개발 및 공동상업화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또한 노바티스는 UCB로부터 임상1상을 진행하고 있는 알파시누클레인 항체 ‘UCB7853’의 공동개발 옵션권리도 사들였다.

노바티스는 UCB와 UCB0599를 추가 글로벌 임상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며 이를 위한 공동펀드를 만든다. 상업화 권리의 경우 UCB가 유럽과 일본내 허가 및 상업화를 주도하게 되며, 노바티스는 미국을 포함한 그외 지역에 대한 허가·상업화를 주도하게 된다. 또한 UCB7853의 경우 임상1상이 완료되는 시점에 옵션권리를 행사하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