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신라젠, 항암바이러스 'SJ-600' 시리즈 “특허출원”

입력 2022-09-28 11:27 수정 2022-09-28 11:2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전신투여 플랫폼 적용 SJ-600 시리즈 특허출원

신라젠(SillaJen)이 항암바이러스(Oncolytic virus, OV) 플랫폼 'GEEV(Genetically Engineered Enveloped Vaccinia)'와 이 플랫폼을 적용해 개발하고 있는 'SJ-600' 시리즈의 특허를 출원했다고 28일 밝혔다.

신라젠은 지난 2월 정맥투여가 가능한 항암바이러스 GEEV® 플랫폼의 특허를 출원한 이후 서울대의대에서 수행한 SJ-600 시리즈의 항암효능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특허출원 내용을 보강해 국내 우선권주장출원, PCT 국제출원 및 심사청구를 완료했다. 현재 등록 심사를 진행 중이다.

이어 GEEV® 플랫폼 특허의 후속출원으로 개선된 형태의 항암바이러스에 대해 6월 국내 특허와 7월 PCT 국제 특허로 출원을 완료했으며, 등록 심사를 진행 중이다. 항암바이러스 GEEV® 플랫폼을 기반으로 사이토카인, 키모카인, 효소 등 신규 치료 유전자(payload gene)를 탑재한 후속 시리즈 파이프라인의 연구를 진행 중이며, 이에 대한 물질 특허를 올해 4분기까지 선출원할 계획이다.

SJ-600 시리즈는 선천면역을 회피하기 위한 플랫폼으로 항암바이러스를 정맥내 투여할 경우 면역시스템이 이를 인지하면서 종양부위 도달전에 제거될 수 있다. 이에 바이러스 외피막에 이를 억제하는 단백질을 발현해 전신투여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이다. 신라젠은 SJ-600 시리즈가 종양내 직접투여가 불가능한 심부의 암종을 비롯해 다양한 고형암으로 적응증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신라젠은 임상분야 강화를 위해 글로벌 제약사 릴리, 노바티스 출신의 마승현 상무를 의학총괄책임자(CMO)로 영입했으며, 최대주주 엠투엔의 지원으로 거래재개 및 경영정상화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