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페프로민, 1상 'BAFFR-CAR T’ 기대 3가지 포인트

입력 2023-01-05 14:19 수정 2023-01-05 14:57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페프로민 지난해말 첫번째 코호트 첫 환자서 ‘PMB-CT01’ MRD- CR 관찰 발표..신규 B세포 악성종양 타깃 ‘BAFFR-CAR T’ 3가지 기대 포인트는?

올해 페프로민바이오(PeproMene Bio)의 B세포종양 신규타깃 BAFFR-CAR T가 CD19 약물 불응성을 극복하고 효능을 나타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페프로민바이오는 지난해 BAFFR-CAR T 임상 적응증을 기존 급성림프구성백혈병(ALL)에서 외투세포림프종(MCL) 등을 포함한 B세포 비호지킨림프종(B-NHL)까지 넓히면서, 연내 임상1상 초기 결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지난해 CAR-T 시장도 본격적으로 열리기 시작했다. CAR-T가 림프종 2차 치료제로 진입하면서 나타난 효과로 길리어드 사이언스(Gilead Science)의 지난해 3분까지 CAR-T 제품의 누적매출액은 10억4000만달러(한화 약 1조3200억원)이다. 전년동기 대비 65%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다. 여기에 J&J가 2번째 BCMA CAR-T의 시판허가를 받으면서 새로운 주자로 뛰어드는 마일스톤도 있었다. 빅파마의 CAR-T 딜 움직임도 다시금 탄력을 받고 있는 모습이다.

다만 CAR-T가 혈액암 시장에 자리잡으면서 2가지 이슈가 부각되고 있다. 첫째, 여전히 대부분의 임상개발 에셋이 CD19 타깃에 치우쳐져 있다는 점이다. 현재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시판허가를 내린 CAR-T 제품은 총 6개로 이 가운데 4개 제품이 CD19 CAR-T이다. 그런데 차세대 CAR-T 개발이 동종유래(allogeneic)나 이중타깃 등의 방향으로 진행되다보니, CD19에만 치중돼 임상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새로운 타깃에 대한 아이디어가 부족한 상황이다. 여전히 글로벌에서 110개가 넘는 CD19 CAR-T가 개발되고 있다(Evercore ISI, 2022.05 자료기준).

둘째, 환자의 재발 이슈이다. CD19 CAR-T를 투여받은 환자의 약 30%가 항원소실(antigen loss)이 일어나면서 재발되며, 이후 환자에게 처방할 수 있는 치료옵션이 없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CD19에 추가로 CD22 등을 타깃하는 CAR-T가 개발되고 있지만, 여전히 항원소실로 인한 재발 이슈를 피해가지 못하고 있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