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FDA, AD 관련 新가이드라인 발표..업계 '빅딜' 긍정반응

입력 2018-02-19 06:02 수정 2018-02-20 22:54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개정안 초안에 임상적 증상 없는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대상, 약물효능 대변 바이오마커 충족점(endpoint) 인정키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성공률 0%'를 기록하고 있는 알츠하이머병 신약개발의 난관을 극복하기 위해 나섰다. 알츠하이머병은 아직까지 난공불락의 질병이다. 증상을 늦추는 약만 있을 뿐 근본적인 치료제는 없는 상황이다.

FDA는 지난15일 5개의 새로운 가이드라인 초안을 발표했다. 알츠하이머병 및 치료제가 없는 신경질환의 임상개발을 서포트하기 위한 법안으로 2013년 이후, 5년만의 개정안이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은 '아주 초기의'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개발 박차, 그리고 이들 환자군에서 약물효능을 대변하는 '바이오마커' 기반의 임상개발이다. FDA는 초안에서 임상적 증상이 없는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바이오마커 기반의 임상효능을 평가하는 충족점(endpoint)으로 인정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그러면서 FDA는 신약 후보물질이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영향을 주는지를 평가하기 위한 바이오마커에 대한 공감대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더 정확한, 좋은 임상충족점이 될 수 있는 바이오마커의 설정 및 충분한 임상기간 확보의 필요성을 피력한 것이다. 실제 바이오마커가 충족점으로 선정되기 위해서 충분한 과학적 근거가 요구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이다.

Scott Gottlieb FDA 위원장은 성명서에서 "이번 개정안은 눈에띄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은 아주 초기단계의 치매환자에서 신약의 임상개발을 위한 전략을 포함해 초기 신경질환을 연구하는 혁신적인 접근방법을 제시하고 있다"며 "이들 환자군은 매우 민감한 인지스크리닝, 이미징검사, 혹은 바이오마커로 선별되는 환자"라고 강조했다.

이번 FDA의 결정이 빅파마의 치매신약 개발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업계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Maria Carrillo 미국 알츠하이머연합(Alzheimer's Association) 최고과학책임자(CSO)는 "이러한 움직임은 기업에게 빅딜(big deal)이다"며 "FDA 성명서는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개발에 있어서 과학분야가 진보하고 있음을 분명히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FDA는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한 임상에서 장기간의 약물투약에 따라 인지기능 지표가 향상되야 함을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하고 있다. 수십년간 중증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의 신약개발이 연달아 실패하면서 글로벌파마의 임상개발이 초기 치매환자를 대상으로 옮겨지는 추세다. 그러나 아직 임상적으로 명확한 인지기능 손상이 나타나지 않은 단계라는 점에서 임상적 차이를 입증하는데 큰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개정안에 바이오마커에 대한 내용이 추가되면서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개발의 허들을 낮출 수 있을 것이라는 평가다. 아직까지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FDA로부터 승인받은 바이오마커는 없지만 지난 몇년간 상당한 기술적인 진보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 올해만 벌써 5건에 이르는 빅파마의 알츠하이머병 신약실패 소식이 전해지면서 슬럼프에 빠졌다. 엑소반트, 릴리, 다케다, 베링거, 머크. 그리고 화이자는 CNS 분야에서 300명의 인원을 감축하면서 일부 제외하고 CNS 파이프라인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지난주에는 바이오젠이 아두카누맙의 임상결과를 명확히 하기위해 510명의 환자를 추가한다고 밝히면서 주가가 9% 하락하기도 했다. 바이오젠은 현재 임상에서 아밀로이드 PET 이미징 촬영으로 환자뇌의 아밀로이드 축적 정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임상1b상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한 바 있다. David Caouette 바이오젠 대변인은 "초기 알츠하이머병 환자에 적절한 임상적인 골을 설정하는 FDA의 진전에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FDA 원문링크: https://www.fda.gov/downloads/Drugs/GuidanceComplianceRegulatoryInformation/Guidances/UCM596728.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