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AZ-머크, ‘PARP 저해제’ mCRPC 3상 “PFS 개선”

입력 2021-09-29 09:41 수정 2021-09-29 09:41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전이성 거세저항성전립선암(mCRPC) 대상 ‘린파자(Lynpaza)+자이티가’vs 자이티가 직접비교(head-to-head) 임상서 방사선학적 무진행생존기간(rPFS) 개선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와 미국 머크(MSD)가 PARP(Poly ADP Ribose Polymerase) 저해제 ‘린파자(Lynparza, olaparib)’를 J&J의 ‘자이티가(Zytiga, abiraterone acetate)’와 병용시 자이티가 단독요법 보다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CRPC)에서 방사선학적 무진행생존기간(rPFS)를 유의미하게 개선한 결과를 내놓으며 1차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줬다.

린파자는 지난해 5월 HRR(Homologous Recombination Repair) 돌연변이를 가진 mCRPC에 대한 2차치료제로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으며 난소암, 유방암, 췌장암에 이어 적응증을 확대했다.

현재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에 대해 승인받은 치료제는 아스텔라스/화이자(Astellas/Pfizer)의’엑스탄디(Xtandi, enzalutamide)’, J&J의 자이티가 등이 있으며, 자이티가가 mCRPC의 표준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 24일(현지시간)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mCRPC)에 대한 ‘린파자+자이티가’ 병용요법 임상 3상(NCT03732820) 중간분석 결과를 밝혔다.

임상정보사이트 Clinicaltrials.gov에 따르면 아스트라제네카는 mCRPC 환자 904명을 대상으로 린파자+자이티가 병용요법을 자이티가 단독요법과 직접비교하는 임상 3상을 진행했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이번 임상에 HRR 돌연변이 유무와 상관없이 환자를 등록했다.

그 결과 ‘린파자+자이티가’ 투여군은 자이티가 투여군 대비 방사선학적 무진행생존기간(rPFS)를 유의미하게 개선하며 1차종결점을 충족시켰다. 전체생존기간(OS)은 린파자+자이티가 투여군에서 개선되는 경향을 보였으나 아직 데이터가 성숙되지 않아 추적관찰 중이다.

전이성거세저항성 전립선암(mCRPC)은 전립선암의 표준치료인 안드로겐요법(ADT)에 저항성을 보이는 암으로 전체 전립선암 환자의 약 10~20%가 mCRPC 진단을 받는다. mCRPC 환자 중 20~30%에서 DNA 손상을 복구하는 기능을 하는 HRR의 돌연변이가 나타난다. HRR 돌연변이는 비정상적인 세포성장이 유도돼 종양세포가 형성된다.

아스트라제네카는 상세 결과를 향후 개최될 학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수잔 갤브레이스(Susan Galbraith) AZ 종양학 수석부사장은 “전이성 거세저항성 전립선암을 앓고있는 남성은 1차치료옵션이 제한적이며 불행하게도 표준치료요법으로 초기 치료후 질병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결과는 린파자와 자이티가 병용요법이 바이오마커와 상관없이 새로운 1차치료옵션이 될 가능성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한편 로슈(Roche)는 지난해 9월 AKT 저해제 '이파타서팁(iaptasertib)'과 자이티가를 병용한 mCRPC 환자의 rPFS가 18.5개월로 자이티가 단독투여군 16.5개월보다 2개월 개선한 결과를 확인했다(p=0.0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