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밀로이드 항체 치료제 나온다면? "일어날 5가지 변화"

입력 2018-10-04 13:44 수정 2023-05-15 09:46

바이오스펙테이터 김성민 기자

이 기사는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 기사입니다.
[실패 거듭하는 CNS 신약개발⑩하-끝] 시판後 5가지 변화? ①전임상(preclinical) 단계에서 예방 ②장기간 투약 따른 이슈 ‘약물 안전성과 비용’ ③조기진단(PET, 혈액진단, 유전자검사) ④Next wave, ‘올리고머 아밀로이드‘ ⑤환자간 이질성(heterogeneity) ‘아밀로이드 약물 병용'

지난 10편(상)에서는 아밀로이드 항체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을 얘기했고 과거 실패를 극복하기 위한 끈질긴 노력을 살펴봤다. 이번엔 미래를 좀 더 구체적으로 예상해보기 위해 아밀로이드 항체가 시판되는 상황을 가정해봤다. 어떤 요소들이 중요해질까? 어떤 연구가 이뤄져야 할까? 아밀로이드 항체 시판이후 산업에 일어날 5가지 변화를 꼽아봤다.

①전임상(preclinical) 단계에서 예방

아직 MCI 환자에게 투여할 수 있는 약물은 없다. 증상 완화제로 도네피질은 mild~moderate, 메만틴은 moderate~severe 단계에 투여한다. 아밀로이드 항체가 현재 테스트하고 있는 prodromal~mild 환자 치료제로 시판된다면, 다음타깃은 무증상 전임상 알츠하이머병(preclinical AD) 환자다.

알츠하이머병은 갑자기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병리 현상이 축적된 결과다. 알츠하이머병 치료가 ‘예방’으로 가야되는 근본적인 이유다. 심혈관계 질환, 당뇨질환, 암질환 등 다른 질환에서 일찍이 예방 치료의 중요성이 부각됐다. 아밀로이드는 알츠하이머병 유발자(trigger)로 전임상 알츠하이머병 환자 뇌에는 주로 아밀로이드가 문제를 일으킨다. 반대로 MCI 알츠하이머병 뇌에서 아밀로이드는 더 이상 증가하지 않는 플래토 상태로, 타우가 본격 증가하기 시작하는 시점이다. 또한 타우뿐만 아니라 신경염증 등 여러 병리인자가 관여한다. 때문에 아밀로이드 병리증상이 두드러지는 초기 전임상 단계에 개입(intervene)하는 것이 좋다.

전임상 알츠하이머병 환자 대상 인지 테스트로 PACC(Preclinical Alzheimer's Cognitive Composite)가 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밀로이드 유무에 따라 전임상 알츠하이머병 환자에서 PACC는 정상인 대비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인지 테스트 외에도 전임상 환자에서 아밀로이드 PET, 타우 PET 등으로 병기 진행을 함께 측정한다....

'프리미엄 뉴스서비스 BioS+'는 독자들에게 가치(value)있는 기사를 제공합니다.
추가내용은 유료회원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원이시면 로그인 해주시고, 회원가입을 원하시면 클릭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