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아카디아, 쎄르싸이 인수.."통증 파이프라인 강화"

입력 2020-08-28 10:40 수정 2020-08-28 10:40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일 기자

쎄르싸이의 통증경로 차단 ‘비오피오이드 치료요법’ RSDAx 프로그램 포트폴리오에 추가

중추신경계 질환 연구개발 회사인 아카디아(ACADIA Pharmaceuticals)는 통증 완화 관련 임상단계 바이오텍 쎄르싸이(CerSci Therapeutics)를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6일(현지시간) 밝혔다.

쎄르싸이는 신경 세포를 통증에 민감하게 만드는 경로를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춘 기전을 기반으로한 비오피오이드(non-opioid) 치료요법과 RSDAx(Reactive Species Decomposition Accelerant)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계약에 따라 아카디아는 쎄르싸이의 모든 발행 주식을 5250만달러에 매입했다. 쎄르싸이 주주들은 개발, 상업화, 판매 단계에 따른 마일스톤으로 최대 8억8700만달러를 추가로 받게 된다. 또 순매출액 기준 한자리 수 중반의 로열티를 받는다.

아카디아는 쎄르싸이가 진행했던 RSDAx 프로그램 중 ‘ACP-044’ 후보물질에 대한 긍정적 전임상 및 임상1상 결과를 근거로 2021년 상반기에 임상2상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카디아는 동물모델에서 절개, 염증, 신경성 통증을 평가하는 ACP-044 임상1상 결과 효능, 안전성, 내약성 측면에서 유망한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설명했다.

아카디아는 이번 인수를 통해 자사의 임상 파이프라인이 강화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