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이오스펙테이터

기사본문

시선바이오, 치매 'ApoE' 분별진단키트 "식약처 인증"

입력 2021-07-23 10:50 수정 2021-07-23 14:21

바이오스펙테이터 서윤석 기자

혈액, 구강세포 이용 알츠하이머병 관련 유전자 ‘ApoE’ 검출..E1, E2, E3, E4 등 모든 ApoE 유전형 확인가능

시선바이오, 치매 'ApoE' 분별진단키트

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는 23일 Apo E(Apolipoprotein E)을 분별진단하는 ‘에스에스유 아포E (SSu-ApoE)’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체외진단의료기기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회사에 따르면 SSu-ApoE는 알츠하이머병의 발병 유전자로 알려진 ApoE 유전형 4종(E1, E2, E3, E4)을 모두 분석 가능하다. 유전자 탐색 확률을 높인 프로브(probe)와 표적 유전자간의 반응(hybridization)에 대한 온도차 기반 분석법과 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의 다중 유전자 동시검출 기술을 결합해 Apo E 유전자형 4종을 동시에 분석할 수 있다.

시선바이오의 ‘SSu-ApoE’ 제품은 혈액이나 구강상피세포의 ApoE 유전자형을 자동화 프로그램으로 분석해 수치화된 객관적인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알츠하이머병은 베타아밀로이드(amyloid-β, Aβ)의 뇌내 축적에 의해 유발된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중 부모로부터 각각 하나씩 받은 ApoE 유전자가 동일한 대립형일 때 알츠하이머병 또는 동맥경화 발병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박희경 시선바이오머티리얼스 대표는 “SSu-ApoE는 치매 확진 검사는 아니지만 ApoE 유전형 분별진단검사를 통한 1차 선별에 유용한 도구로서 고비용 뇌영상 검사에 앞서 알츠하이머병 발병 유무를 예측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